대학도서관에서 전자책 이용은 코로나19 이후 가파르게 성장했다. 기존의 국내 전자책 업체에서는 기존의 소장형 전자책 서비스에서 구독형 모델(대여형 모델)을 도입하여 대학도서관에서도 적용하고 있다.
소장형 모델과 구독형(대여형)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여형' 서비스는 독자가 대여를 원할 때 이용기관이 교보문고를 통해 대여하여 제공하는 것. 소장형 서비스에서는 도서관이 보유한 도서수량을 초과하여 이용자가 몰릴 경우, 도서가 반납될 때까지 오랜 대기를 해야하는 단점이 있었으나, 대여형 서비스에서는 동시 이용자 수에 대한 제한이 없어 기다림 없이 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구분 | 소장형 전자책 | 구독형 전자책 |
특징 | 소속 도서관이 보유한 도서 수량만큼 이용 가능 도서관이 전자책을 구매(권수만큼) 후 이용자가 권수 만큼 대출하여 이용 |
구독형 전자책 페이지(업체 제공)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전자책 자유롭게 이용 |
장점 | 소장형 전자책은 장서수로 책정(기관의 자산으로 책정), 장서 수서에 대한 사서의 권한 부여 | 동시 대출 가능, 이용자가 원하는 전자책을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베스트 샐러의 경우 소장형 전자책은 예약이 많은데, 구독형 전자책은 누구나 접근 가능) |
단점 | 소장권수 이상 동시 대출 불가 (모든 소장전자책이 대출 시 이용자는 예약, 대기해야함) |
제한된 인원만 이용가능 만약 권당 책정된 금액이 있다면, 무분별한 이용으로 인한 예산 조기 소진이 우려됨 |
기존의 도서관에서는 소장형 전자책을 도입하여, 해당 전자책을 기관의 자산으로 책정하고, 예약이 많은 경우는 copy수를 조금씩 더 구매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이후, 그리고 최근 도서관 이용자의 독서 행태가 변하고 있다. 내가 원하는 자료를 그때 바로 접하기를 원한다. 인기 배우를 내세워 공격적인 마케팅을 했던 밀리의 서재가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의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보문고, 예스24등 대형 온라인 서점에서도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도입하여 이용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가 원하는 도서를 바로 접하기를 원하는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가 대학도서관에서도 많이 이뤄지는데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 도서관 - 밀리의 서재
한양대 에리카 도서관은 2021년 부터 매 학기마다 밀리의 서재를 도입하여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추첨을 통해서 500명을 선정하여 밀리의 서재 계정을 제공하고 있다.
울산대 도서관 -밀리의 서재
https://lib.ulsan.ac.kr/library/news/notice-genenal/?mod=document&uid=338
이화여대 도서관 - 교보문고 대여형 전자책
이화여대 도서관에서는 2023년부터 교보 전자책 콘텐츠를 확대 · 서비스하고 있다.
구매 콘텐츠(소장형 전자책)에서 동시대출이 가능한 구독 콘텐츠(구독형 전자책)으로 이용으로 확대하였다.
https://lib.ewha.ac.kr/bbs/content/2_34925
명지대 도서관 - yes24 북클럽
명지대 도서관은 2022년부터 구성원을 대상으로 Yes24 북클럽(전자책 구독 서비스) 서비스를 제공하여 YES24 북클럽의 모든 전자책을 로그인 시점으로부터 3개월간 무제한 이용 가능하게 하였다.
그 이외에도 다양한 구독형 전자책/오디오북 모델이 생겨나고 있다.
부커스
https://www.bookers.life/front/home/companyInfo.do
윌라 오디오북
도서관에서는 발빠르게 구독형 전자책을 도입으로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구독형 전자책 모델은 기관에서 어떤 식으로 운영하는 가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것 같다.
물론 구독형 전자책 모델이나 대형 서점, 업체가 제공하는 모델의 한계는 있다. 또한 무분별하게 이러한 전자책 플랫폼에 의존한다면 도서관의 역할은 줄어들 수도 있다.
도서관에서 적절하게 구독형 전자책 모델을 활용한다면, 이용자의 편의성도 높이고 도서관의 소장/구독자원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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