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서관에 근무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대학도서관에서 어떤 업무가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모든 도서관이 큰 틀에서 보면, 정보를 원하는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라는 큰 틀은 동일하나, 관종의 성격과 특성에 따라 정보 요구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보의 형태와 정보 제공의 서비스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
문헌정보학도라면, 문헌정보학개론, 참고서비스론, 정보봉사론 등의 교과목에서 배웠을 법 하지만, 대학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에서 좀 더 실용적인 부분을 말해보려고 한다.
그렇다면, 먼저 대학도서관의 업무는 어떤 것이 있을까? 사서의 업무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보면 다음과 같다.
1. 수서 - 자료 선정 : 이용자에게 필요한 자료를 구입
2. 정리/분류 - 자료 조직/목록/분류 : 구입한 자료를 검색이 용이하도록/주제에 맞게 정리, 분류
3. 서비스 - 도서관에서 소장/구독하는 자원을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 제공(이용교육-정보활용교육, 참고상담, 정보질의, 자료 큐레이션, 독서 진흥 프로그램, 문화행사 등)
이번 챕터에서는 수서- 자료 선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수서는 말 그대로 자료를 선정하고 구입/구독하는 업무이다. 수서 담당자는 매 학기 초 강의교재 및 부교재, 참고교재 등을 분석하여 선정하고, 주제전담 사서는 수시로 각 학과별 강의계획서, 학과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주제별 참고 자료를 신청한다. 또한 이용자들이 수시로 희망하는 자료를 신청할 수 있으며, 도서관 이용통계 등을 살펴보며 소속 대학 구성원의 자료 행태를 분석하여 맞춤형 자료를 선정, 구독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대학도서관은 타 관종과는 다르게 단행본(종이책) 보다 전자자료(전자저널/Web DB)의 비중이 높다. 또한 강의시간에 사용되는 자료도 전자책 또는 전자저널이나 Web DB 등의 전자 형태 자원이 늘고 있기에 수서 업무를 담당하게 될 사람이라면 다양한 주제별 전자정보자원에 대해서 아는 것도 중요하다.
도서관 수서 업무에서 최근 동향을 살펴보자.
대학도서관 진흥종합계획(2019-2023)에서 가장 첫 번째로 제시된 내용은 맞춤형 교수-학습지원 서비스 확대이다. 즉 교수가 입력하는 강의계획서 내 강의교재, 참고교재와 도서관 시스템을 연동하여, 미소장 자원을 바로 신청하고, 이를 홈페이지에 안내해주는 서비스이다. 대다수의 학교에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강의계획서-도서관 시스템 연계를 통해 강의교재를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했다면, 이번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강의교재를 바로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바로지원 서비스)를 제시하였다.
코로나19 이후 바로지원 서비스는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었다. 강의계획서 기반 전공도서, 참고자료에 대한 전자책 수서를 늘렸고, 구독형 전자책/전자저널 등 을 도입하여 도서관에 오지 않고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자료의 원문열람을 지원하였다. 다음은 바로지원 서비스의 예시이다.
아주대 도서관 수업도서 전자책 서비스 | 이화여대 도서관 지정도서 e-reserve |
아주대학교 도서관 수업도서 전자책 서비스: https://library.ajou.ac.kr/#/lecture/ebook
이화여대 도서관 지정도서 e-reserve: https://lib.ewha.ac.kr/local/html/coursereservesRequestGuide
★ 소속 기관의 수업교재, 참고교재에 대한 입수는 필수적이다. 또한 각 주제 전담 사서와 함께 해당 교과목에 필요할 자료들을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입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속 대학의 강의 계획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타 기관(대학도서관)의 강의도서, 교재 서비스 등을 살펴보고 유사한 교과목에서 사용되는 참고자료, 교양교재 등을 선정하는 것도 수서 업무에 도움이 된다.
디지스트 도서관 강의도서 https://library.dgist.ac.kr/collections/profsr.do?gubun=dept
울산대 도서관 수업지원 도서 https://lib.ulsan.ac.kr/data-use/search/lectureclass-books/designated-book/
★ 소속 기관의 도서/자료 이용 행태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 대학교 이용자는 어떤 주제 분야의 책을 많이 대출하는지, 어떤 전자저널의 이용 통계가 높은 지 등을 분석한 후 에 이를 수서 업무에 반영할 수 있다. 간혹 전년도 대비 진로, 취업과 관련된 교양서 대출이 늘었다면 학문 분야별로 진로, 취업 등의 도서를 더 많이 확충할 수 있다.
이렇게 이용자의 도서관 활용 통계를 분석하여 수서에 반영하고, 공공도서관의 사례 등을 참고하여 소속 대학도서관의 수서 업무를 효과적으로 이뤄낼 수 있다.
모든 대학도서관에서 맞춤형 수서를 통해 도서관 자료 이용이 활성화 되고, 연구, 학습지원을 높이길 바란다. 다음 챕터에서는 선정/구입/구독한 자료의 정리/조직/분류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 참고자료
이용재, 이지욱. (2021). 대학도서관 발전계획 분석 및 뉴노멀시대 도서관 발전전략. KERIS 이슈리포트.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s://www.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MInfo.do?mi=1139&pblcteSeq=13441
박은경, 임보람, 박순진. (2020). 대학도서관의 통합적 수업자료 지원 서비스 모형 개발. 서울: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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