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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이야기/대학도서관 사서 업무

대학도서관 길라잡이 - 2편. 정리/분류/목록(DDC vs KDC)

by 도서면 사서리 2022. 9. 9.

대학도서관 길라잡이는 대학도서관 사서가 들려주는 실무 이야기다. 전공시간을 열심히 들은 사람이라도 막상 도서관 현장에 오면 새로운 내용이 많다. 지난 챕터에는 수서 - 자료 선정/구입에 대해 알아보았다. 

 

1. 대학도서관 길라잡이 - 1편. 수서

https://librarianlee.tistory.com/12?category=960100 

 

대학도서관 길라잡이 - 1편. 수서

대학도서관에 근무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대학도서관에서 어떤 업무가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모든 도서관이 큰 틀에서 보면, 정보를 원하는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라는 큰

librarianlee.tistory.com

막상 수서 편을 작성하고 보니, 도서 선정을 어떻게 하는 지에 대해서만 작성한거 같아 아쉬운 마음이 든다.  대학도서관 규모에 따라 사서가 직접 구입을 하는 경우가 많다. 국외서의 경우 환율 계산, 대행업체 입찰업무, 정가 대비 할인율, 마일리지(경제상의 이익) 등의 행정적인 업무도 많지만 길라잡이에선 "사서 고유의 업무"에만 focus를 두려고 한다.


2편 정리, 분류, 목록이다. 전공시간에 필수과목이었던 목록, 분류는 어느순간 선택과목이 되었다. 몇몇 대학에서는 전임교원이 해당 교과목을 강의하기보다 실무 사서선생님이나 강사분들께서 강의하는 경우가 생겨난다고 한다. 

 

사실 대학현장에서도 단행본, 전자책 수서를 하다보면 MARC을 외부업체로 부터 받는 경우가 많다. 물론 소속기관의 기준과 지침에 따라 분류/목록 담당자가 수정은 하지만 그만큼 해당 업무의 역할, 규모가 축소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리/분류/목록의  대략적인 process는 다음과 같다. 

01

* 도서관에서 분류/목록이 중요한 이유

1. 분류가 잘 되어 있는 도서관일 수록 이용자는 원하는 자료를 browsing 하면서 함께 배열되어 있는 자료를 살펴볼 수 있고 유사한 자료를 발견할 수 있다.

2. 참고서비스/연구학습지원의 기본은 자료가 어떻게 분류되었는가를 바탕으로 다양한 자료를 안내하는 것이다. 분류/목록이 잘 되어 있는 기관일 수록 이용자가 편리하게 자료에 접근할 수있다.

 

* 요즘 대학도서관에서는 온라인 서가 개념이 등장하면서 도서 검색 후 아래와 같이 함께 비치된 도서를 바로 볼 수 있다.

경성대 도서관 도서 검색 결과(온라인 서가- 함께 비치된 도서)

등록된 도서는 분류/목록 작업이 진행된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대학도서관의 경우 KERIS 종합목록을 참고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 KERIS 종합목록: 국내 도서관이 소장하는 자료의 목록을 제공, 도서관에서는 목록 정보 공동 활용, 업무 효율성 향상

https://unicat.riss.kr/index.jsp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unicat.riss.kr

* 국립중앙도서관: 국가종합목록:  국립중앙도서관을 비롯한 전국 1,800여 개 공공·전문도서관과 정부부처 자료실이 공동으로 구축하는 통합 목록 데이터베이스

https://www.nl.go.kr/kolisnet/index.do

 

국가자료종합목록

검색 한번으로 전국 도서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www.nl.go.kr

 

* 분류/목록 작업 중에서 신규 임용된 사서라면 소속 대학도서관이 어떤 체계를 쓰는 지가 중요하다. 대다수의 대학도서관에서는 DDC 분류를 사용하지만 규모/성격에 따라 KDC를 사용하는 대학도서관도 존재한다. 

 

* DDC vs KDC 차이 비교

 

대학도서관 마다 분류/목록의 지침은 가지고 있다. 여담으로 옛날에 대학도서관에 입사하면 정리/분류/목록 업무를 가장 먼저 배웠다고 한다. 요즘엔 서비스 위주의 업무가 강조되어 해당 업무의 강도, 인력배치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사서라면 해당 업무에 대한 지식, 이해는 기본이며 이를 바탕으로 참고서비스, 봉사, 연구/학습지원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각 대학에서는 체계적인 분류/목록으로 이용자들이 자료의 접근성을 높이길 희망한다. 다음 챕터에서는 최근 연구동향에서도 살펴본 참고서비스(연구,학습지원) 내용을 살펴볼 예정이다.

 

<참고자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통합서지용 KORMARC 반영 KERIS 종합목록 입력지침(1차 단행본)

TM 2018-8_통합서지용 KORMARC 반영 KERIS 종합목록 입력지침 교육자료(1차, 단행본).pdf
14.37MB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통합서지용 KORMARC 반영 KERIS 종합목록 입력지침(2차 연간물, 비도서)

TM 2018-17_통합서지용 kormarc 반영 keris 종합목록 입력지침 교육자료(2차, 연간물, 비도서).pdf
13.12MB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통합서지용 KORMARC 반영 KERIS 종합목록 입력지침(3차 연간물 4차 단행본)

https://www.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ETCInfo.do?mi=1142&pblcteSeq=13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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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ETCInfo.do?mi=1142&pblcteSeq=13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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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학술정보원 통합서지용 KORMARC 반영 KERIS 종합목록 입력지침(5차 단행본)

https://www.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ETCInfo.do?mi=1142&pblcteSeq=1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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