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도서관 이야기/대학도서관 사서 업무

지역사회 협업 / 연계 프로그램

by 도서면 사서리 2022. 11. 14.

대학도서관에서 근무하면, 대학이 속해 있는 지역 커뮤니티와도 연계/협업하여 업무가 진행된다.

특히 지역 내에 대학이 많이 없거나 대학의 비중이 크다면 대학도서관의 지역사회 협업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대학도서관에서는 지역사회를 위해 어떤 서비스를 할 수 있을까?

구분 내용
도서관 이용(지역주민 회원) 해당 대학도서관이 소속된 구, 시 단위로 구성원들에게 도서관의 자료 이용(대출) 및 시설(열람실, 자료실 등)을 개방하는 서비스
도서관 문화 행사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인문학 강좌, 문화 프로그램, 저자초청강연 등을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오픈하여 진행
독서 지원 서비스 지역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독서 프로그램 (독서 토론, 독서 모임) 을 진행
도서관 진로교육 중, 고교생을 대상으로 대학도서관 사서 체험, 진로교육을 진행
취약계층 서비스 장애인을 위한 자료 제공 서비스, 외국인을 위한 서비스(한국어 자료실 구축 등)


■ 도서관 이용(지역주민 회원)
각 대학도서관마다 이용범위, 이용과 관련된 비용 등은 다르나, 대다수의 대학도서관에서는 지역주민을 위해 도서관을 오픈하고 있다. 일부 금액을 내면 지역회원제 등으로 가입이 가능하여 자료 열람, 대출이 가능하고 열람실 등의 시설/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권한도 부여된다.

원광대 도서관(좌) 동아대 도서관(우)


위의 사진에 제시된 원광대 도서관, 동아대 도서관에서는 홈페이지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도서관 이용안내를 공지하고 있다. 가입 신청과 절차, 이용 범위 등을 안내하여 지역주민의 대학도서관 이용을 지원한다.

■ 도서관 문화행사
대학도서관에서 다양한 문화 행사, 서비스 등은 대학 구성원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을 위해서도 진행된다. 특히 대학도서관의 인문학 프로그램, 각종 문화행사 등은 지역주민에게도 개방되는 경우가 많다. 국고를 지원받아 진행되는 프로그램(문체부, 지자체)들은 지역사회에게 오픈되어 있다.

전남대 도서관(좌) 부산외대 도서관(우)


길위의 인문학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도서관협회 등이 주최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다양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사이트에 들어가면 되고, 지역 대학도서관의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살펴볼 수 있다.
https://www.libraryonroad.kr/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도서관길위의인문학,인문학, 길위의 인문학

www.libraryonroad.kr


■ 독서지원 프로그램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 모임 등을 의미하며, 기존의 소속 대학 구성원이 아닌, 지역의 살고있는 사람이라면 대학도서관에서 지원하여 독서 모임, 토론클럽 등을 운영하고 있다.

부산대 도서관(좌), 부경대 도서관(중, 우)

위의 예시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부산대, 부경대에서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독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부경대에서는 지역주민 독서 클럽을 운영하고, 글쓰기 강좌 등을 개최하여 지역주민의 독서 및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노력도 보이고 있다.

■ 도서관 진로교육
지역주민 중에서도 중,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로, 사서 교육이나 도서관 투어 등이 포함된다. 중고교생들에게 대학도서관이란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과 비교했을때 매우 크고, 장서량도 많아 도서관 투어를 하다보면 새로운 시각을 접할 수 있다는 의견을 들었다. 또한 대학도서관 사서 업무에 대해서도 경험해볼 수 있어 대학도서관 사서체험, 진로 교육으로도 운영하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다.

제주대 도서관(좌) 경성대 도서관(우)

특히, 중고교생들에게는 자유학기제, 도서관 동아리, 체험학습 시간과 연계하여 운영되기도 하며 사서라는 직업에 대한 소개를 통한 진로교육, 대학도서관 투어(홍보) 를 함께 제공할 수 있다.

■ 취약계층 서비스
지역사회 내 장애인을 위한 자료 제공 서비스로 책나래 서비스가 있다. 이를 연계하여 지역사회 장애인들에게 대학도서관의 자료를 제공할 수 도 있다.
https://cn.nld.go.kr/index.do

https://cn.nld.go.kr/index.do

cn.nld.go.kr

현재 책나래에 가입된 대학도서관은 약 100개 기관이며, 매년 증가하고 있다. 대학 내 장애학생을 지원하면서도 지역의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북대학교는 제14회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아이디어 및 우수사례 공모에서 수상을 했다.

전북대 도서관 장애인 지원 서비스

대학도서관의 기능이 대학의 구성원의 연구와 학습지원이지만, 대학의 기능에는 지역사회의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이 있다. 따라서 대학도서관에서도 위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다양한 지역주민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최근 몇몇 대학도서관에서는 지역주민을 위한 설문조사/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새롭게 기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도서관이 많이 늘어나고 성장하기를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