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MZ 세대는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고, 특히 대학생이 전반적으로 MZ세대에 속해 있어 이들의 특징, 성향을 파악해서 대학도서관 서비스에 접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챕터에서는 MZ 세대와 대학도서관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자.
1. 최근 독서 실태
책을 읽지 않는 대한민국이라고 할 정도로 대한민국의 독서 인구는 감소하고 있다. 2년 주기로 나오는 대한민국 독서 실테조사에서 독서율은 지속적으로 감속하고 있으며, 재학생 1인당 대학도서관 대출 책수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살펴보면, 구글 트랜드 분석에서 '독서'라는 키워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SNS와 유튜브에서 독서는 인기 컨텐츠로 자리잡고 있다.
대학생들이 책을 안읽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는 행태가 변한 것이다.
2030 세대의 전자책/오디오북 독서는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다.
2. MZ 세대의 성향
① 가성비-합리적 소비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하는 행위가 나에게 이득이 있는가?
-도서관에서 가는 시간, 노동이 나에게 얼마나 가치 있는가?
-도서관을 안가고도 책을 빌리거나, 과제에 필요한 컨텐츠를 얻을 수 있다면?
-설문조사를 하면 어떠한 이득(혜택)이 있는가?
-확실한 보상 - 이벤트, 교육, 프로그램 참여시 어떠한 보상이 있는가?
|
② SNS 세대
-인플루언서가 읽은 책은?- 미디어 컨텐츠에 매우 익숙함
-내 주변 친구들이 SNS에 챌린지를 한다면? – 나도 하면서 ‘독서 행위’를 함께 하고 싶음
-책을 꼭 읽고 과제/독후감을 써야 한다면? 유튜브로 요약, 소감문을 활용하기
|
③ 자신만의 확고한 가치
-내가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는? ESG 친환경 관련 컨텐츠, 큐레이션에 관심 많음
-환경운동, 착한소비(돈쭐), 동물보호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하고 싶은 마음이 큼
|
④ 재미 추구
-독서, 도서관이 재미있는가? – 독서 활동, 프로그램, 이용교육은 재미가 있어야함
-눈길이 가는 홍보자료인가? - 홍보 포스터가 재밌으면 눈길을 주며, 컨텐츠가 조금이라도 재밌는 요소가 있다면 좋아함
-내 주변사람들도 재미있을까? - 재미를 공유하면서 만족도가 높아짐
|
이렇게 MZ 세대 성향을 살펴보았고, 대학도서관 서비스와 연계해보았다. 다음으론 사례들을 통해 MZ 세대 대학도서관 서비스를 살펴보자,
3. MZ 세대와 대학도서관 서비스
크게 3가지로 구성해보면 위와 같다.
① 소장/구독자원: 전자책 서비스/오디오북 활성화, 다양한 수서 모델 적용
- 전자책을 활용한 서비스 활성화는 이용자들에게 도서관 소장, 구독자원의 접근성을 높여준다. 또한 오디오북, 전자책 이벤트를 통해 도서관의 끊긴 발길을 다시 불러 올 수도 있다.
② 시설/환경: 스스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 도서관에 가는 의미를 부여
ex) 외진 곳에 예쁜 카페에 손님이 많은 이유 = 내가 가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③ 서비스: 온/오프라인 연계, 확실한 보상, 재미, SNS 참여, 사회적 가치 함께 실현하는 프로그램 진행
이처럼 MZ 세대를 고려한 서비스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가 아무리 도서관, 독서, 도서관 프로그램, 도서관 교육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말해도 이해하지 못한다. 그보다 더 좋은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적당한 혜택과 보상을 주면서 도서관에 오겠금, 도서를 대출하겠금, 도서관 프로그램(교육/행사)에 참여하겠금 해보면 좋지 않을까?
사실 이렇게 정리하면서도, 제일 힘든 것이 도서관 서비스를 어떻게 발전 시킬 것인가다. 어떻게 하면 재미있을까, 어떻게 하면 적절한 보상과 혜택으로 도서관의 다양한 소장, 구독자원의 이용을 활성화 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게 된다.
하지만 적어도 MZ 세대들이 어떤 성향인지 알고 서비스를 기획, 운영한다면 조금이나마 승산이 있지 않을까?
* 본 블로그는 KERIS 2022 대학도서관 실무자 세미나 교육자료를 참고한 것입니다.
참고자료 pdf(원본 수정 포함)
'대학도서관 이야기 > 대학도서관 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도서관 사서 채용(1) - 어떤 사서를 원하는가? (2) | 2023.01.10 |
---|---|
우리나라의 연구경쟁력은?(Web of Science를 활용한 연구성과 검색) (1) | 2022.12.29 |
전자책 바로지원 서비스 (0) | 2022.11.16 |
보다 빠른 상호대차/원문복사 - Rapid ILL (0) | 2022.11.07 |
대학도서관 사서 교육 플랫폼 (0) | 2022.10.28 |
댓글